스킵네비게이션

서비스러닝

1. 서비스러닝이란?

- 봉사(S)-학습(L) 교과목을 지역사회와 통합시킨 교수-학습방법을 의미
- 대학에서의 서비스 러닝(S-L)은 봉사활동을 통한 학습, 만남학습, 자원학습의 복합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캠퍼스와 캠퍼스 외부를 아우르는 확대된 교육을 의미
- 학생이 의도적인 학습목적을 갖고 실행하는 것으로써 학습한 것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봉사활동

 

2. 서비스러닝의 목적

- 교과목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실천적 기술 습득
- 반성적 고찰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
- 다양한 맥락 속에서 협력을 통해 소통능력과 리더십 향상
- 시민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적 책임감 함양
-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평생 학습자, 평생 봉사자로의 변화

 

3. 서비스러닝의 특징

- 강단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 실천 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행함의 교육(learning in action)’이라고 볼 수 있음
- 봉사활동 장면에서 교과내용이 반영하는 것이 중요(단순 지역 봉사활동와의 차이)
- 특정 학습목표에 의해 학생의 역할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요구에 의해 학생들의 교과+봉사활동 역할이 결정 된다는 점에서 현장실습과 차이가 있음
- 경험학습으로서 교과의 목표를 담고 있고, 학생들이 지식을 학습하고 검증해보는 매개체

 

4. 서비스러닝 기대효과

- 강단강의를 벗어나 이론-경험을 접목시킬 수 있는 경험교육 가능
- 우리대학의 교육이념(봉사) 및 발전방향과 높은 정합성
- 교수와 학생 봉사 참여에 따른 밀착 교육
- 학생들에게는 학업 동기부여 및 목표설정 효과
-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과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배양
-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며 지역사회 기여에 따른 대학 홍보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