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가 강화된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로서 제조에 서비스를 접목하거나 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ㆍ무형의 요소(사람, 사물, 행동, 감성, 공간, 커뮤니케이션,도식 등) 및 모든 경로(프로세스, 시스템, 인터랙션, 감성로드맵 등)에 대해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Contextual)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이고 다학제적ㆍ협력적인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Embodiment)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ㆍ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및 분야를 의미한다((사)한국서비스디자인협의회 )
결국 서비스디자인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서비스 요소를 고객중심의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서비스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경험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단순히 조형적 측면에 그치지 않고, 차별화된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본 서비스디자인 Lab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를 통해 고객중심의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주제와 관련된 콜로키움및 관련 자료는 '학술 콜로키움 - Service Design 콜로키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