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제약공학 전공이 어디에, 왜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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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수요 - 대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APS, LG화학(LG생명과학), LG 생활건강, CJ제일제당, ㈜대상, 아모레퍼시픽, 한미약품, 유한양행, 한국콜마 등 - 중견기업: 셀트리온 등, 국내 주요 제약회사, 화장품회사, 식품회사가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중소벤처기업: 국내에서 해마다 다수의 중소벤처기업이 창업 및 확장되고 있음 - 다국적 기업: 해외 제약업체들이 국내 제약/향장업체와 OEM 생산 등의 방식을 활용하기 위하여 해마다 다수가 국내로 진출하고 있음. ■ 오송 생명과학단지 조성 등, 국가적 시책으로 의약품의 선진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고급인력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대학원진학자 및 연구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추세임. ■ K-뷰티로 브랜드화 된 국내 향장산업의 국제적 도약으로 사상 최대의 제약 연구개발 및 공정 전문인력 요구도를 보이고 있음. ■ 신약개발 인프라 구축의 국가시책으로 임상관리기관이나 비임상관리기관, 식품의약 행정기관 등에서 공무수행 인력 수요가 점증하고 있음. ■ 생활안전 및 보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행정인력 수요가 점증하고 있음. |
나. 제약공학 전공자는 어디에서 일을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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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 관련 분야 ⌈제조 생산 개발 연구 분야⌋
- Q.C(품질관리부서), Q.A(품질보증부서), CRA(임상관리사) - 제조관리부 및 제조부, 공정관리부서 - 마케팅부서, 영업관리부 및 영업부 - 연구소, 개발부, 학술부 ■ 식의약 품질분석 전문회사 (수출입 통제관계로 부산에 다수 소재) - 분석부, 관리직 ■ 의약품 위탁 (개발)생산 전문 기업 (C(D)MO, Contract (Development) Manufacturing Organization) - 제조 및 품질관리(GMP), 상업 생산, 안정성 시험, 공정기술 이전 등 위탁 (개발) 연구 수행 ■ 임상시험수탁기업 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2. 간접 관련 분야 - 마케팅부서, 영업 관리부 및 영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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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제약공학과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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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학 - 의약품 제조 과정에서 세포의 독성, 의약품의 제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의약품을 안전하고 일관된 품질로 대량 생산하기 위한 핵심 공정 단계를 담당하는 영역으로 확장합니다. - 제약, 기능성식품, 화장품 분야 R&D·품질·마케팅·생산 등 제조 생산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주기적인 운영을 통해 제조 생산 인재 양성 및 인력 네트워크를 확장합니다. ■ 임상시험·의약정보 및 인허가 개발/관리 분야 - 임상시험·의약정보 분야는 신약 개발 과정의 임상 단계와 그 이후의 의약품 안전성 · 효과성 관리를 담당하는 핵심 전문 영역으로 의약품의 과학적 근거와 윤리, 규제적 관점 등 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 정부 관련 - 정부와 공공연구기관은 산업 전반의 기반을 다지는 핵심 축으로서, 정부에서의 연구개발 지원, 제도 정비,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약품 안전성 평가, 품질 관리, 허가 업무, 식품위생 감시 등 다양한 범위에 대해 교육하며, 신약개발 패러다임이 급변함에 따라 인공지능(AI) · 데이터 기반 신약개발, 품질관리(QbD) 및 규제 대응 역량을 강화합니다. ■ 전문직 - 임상관리자 교육을 통한 CRO 기관진출 - 생명공학기사, 위생사, 제약기사(졸업생 1,000명이상 배출시 법률적으로 시행 제안) 등 자격증 취득을 통한 전문직 진출
- GMP 기술인/밸리데이션기술인
- 품질경영(산업)기사
- 식품안전기사
- 위생사
- 생물공학기사
- 화학분석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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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