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과목 소개

음악치료학과 교육과정
*4 학기 졸업가능, *현장수퍼비전을 통한 치료사역량강화

구분

학점

교과목 명

교과목개요

공통과목

3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공필수

2

음악재활기술

진단 및 평가, 문서화 과정, 치료계획의 수립, 자료 수집 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음악치료 세션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임상기술을 습득한다.

2

특수아동 음악재활

발달 영역별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장애별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여 음악치료의 기본원리를 적용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목표와 접근 방법을 개발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2

음악재활실습 1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특수아동에 대해 배운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학생치료사는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수퍼비전을 받는다.

 

*학생1인 이 단독으로 주 1회 최소 30분 ,총 13회기 이상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한다(실제세션시간에는수퍼비전,세션준비또는문서작성시간제외).

*이 중 ‘아동’ 대상 최소 40시간 이상의 임상 실습이 요구됨

*모든 세션은 회기 별 진행 보고서 ,진단 평가 및 종결 보고서로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수련생은 주 1회 최소 1시간이상 개인 또는 집단 수퍼비전을 받아야한다.

*실습 과목의 학점은 0-3학점으로 학교별 다양하게 부여되기에 이수여부는 성적증명서로, 이수시간은 별도의 실습시수 확인서를 수령하여 검토예정

2

음악재활실습 2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학생치료사는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수퍼비전을 받는다.

 

*학생1인이 단독으로 주 1회 최소 30분, 총 13회기 이상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한다(실제세션시간에는수퍼비전,세션준비또는문서작성시간제외).

*모든 세션은 회기별 진행보고서, 진단평가 및 종결보고서로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수련생은 주 1회 최소 1시간 이상 개인 또는 집단 수퍼비전을 받아야한다.

*실습 과목의 학점은 0-3학점으로 학교별 다양하게 부여되기에 이수여부는 성적증명서로, 이수시간은 별도의 실습 시수 확인서를 수령하여 검토예정

3

음악재활인턴쉽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치료 전문가의 수퍼비전 하에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총 640시간의 임상실습 시간을 원칙으로, 한 명의 인턴이 단독으로 1주에 최소 15회기, 1회기 당 30분 이상으로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한다 (실제 세션 시간에는 수퍼비전, 세션준비 또는 문서 작성 시간 제외).

*매주 15회기 이상 진행이 어려운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연장진행 가능하며 세션 수 기준 최소 240세션을 진행해야 한다.

*모든 세션은 회기별 진행보고서, 진단평가 및 종결보고서로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수련생은 주1회 최소 1시간 이상 개인 또는 집단 수퍼비전을 받아야한다

전공선택

2

음악재활개론

음악치료의 기본 개념과 학문적 배경과 역사를 이해하고, 음악치료 내담자 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음악치료 관련 윤리, 철학, 연구방법들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관해 이해하고 음악치료의 학문적 이해를 심화한다.

2

음악심리학

인간의 음악에 대한 반응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을 이해한다. 소리의 발생과정, 지각과 인지과정을 배우고 음악이 치료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3

음악재활연구방법

음악치료의 학문 발전과 임상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연구수행에 필요한 방법과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실행한다.

2

즉흥연주

다양한 악기를 통한 즉흥연주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적 요소, 음계, 선법, 이디엄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기술을 음악치료 임상에서 치료의 매개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음악재활진단과 평가

진단평가의 중요성과 다양한 진단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진단평가 방법을 숙지한다. 내담자 군에 따라 치료의 방법, 형태에 따라 필요한 진단평가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

성인음악재활

성인의 정신장애에서의 특징적인사고, 정동 지각, 행동 양상에 대한 정신병리적 특성 및 임상증상, 치료접근에 대한 이론 및 임상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음악의 치료적 적용 및 적절한 진단평가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2

고급즉흥연주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임상적 즉흥연주에 대한 이론 및 철학을 이해하고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임상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기술을 심화한다. 또한 비디오/오디오 자료를 통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임상적 즉흥연주를 심도 있게 이해한다.

3

음악재활세미나

1. 음악치료 이론, 임상과 연구에서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탐구하여 음악치료사로서의 자질향상과 자기개발을 가능케 한다. 2. 음악치료 및 관련분야에서의 다양한 진로탐색을 통해 음악치료 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 자기개발 및 경력개발을 추구하고, 더 나아가 음악치료 전문분야의 발전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