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대학원과정소개

너는 말로 해, 나는 보여줄께!

글이 자연언어라고 한다면 사진이미지는 영상언어이다. 현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자연언어와 영상언어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라고 하는 비교우위는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디지털 매체의 대중적 보급화로 문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들을 시각적으로 포착해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영상언어는 자연언어보다 정해진 장소, 다양한 매체, 디지털공간에서 현대의 모든 사람들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경성대학교 사진학과 대학원 과정은 사진의 현장 실무형 실기교육, 그리고 사진학의 이론적 배경등을 연구하는 사진전문 심화과정이다. 본 과정에서는 미래 첨단 영상산업에 부응할 실용학문으로써 사진 전공별 이론 및 실기 그리고 비평을 중심으로 한 지성과 감성을 갖춘 사진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현대사진 이론과 실기의 체계적인 사진심화 과정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의 사진가를 배출하고 있으며, 기존 사진전문가들을 재 교육과정으로서의 열린 교육도 추구하고 있다.

 

사진이 예술이기 위하여

사진이 예술이기 위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다양한 작가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순수사진실기, 창작사진 실기, 사진론 등을 비롯한 사진 창작 과정을 통하여 예술사진가로서의 위상을 마련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아직은 미개척 분야인 사진비평과 같은 이론가 발굴을 위하여 본 대학원에서는 사진사와 미학, 순수사진론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사진비평 능력을 배양시키고 있다.사진이 시각언어라고 하는 측면에서 순수사진은 예술 창작의 창조적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포토저널리스트가 되는 방법은?

포토저널리즘 과정은 포토저널리즘 실기, 포토저널리즘론 등의 전문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겸비한 포토저널리스트들을 양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저널리즘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중심으로 신문,잡지,출판 등의 매체사진을 비평하고 이를 근거로 대중문화 안에서의 포토저널리즘론의 개념을 재정립하도록 유도한다.포토저널리즘 과정은 궁극적으로 사진이 시각언어로써 가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역 할과 기록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야이다.

 

사진으로 광고하기

실용사진의 한 장르로서 상품을 가장 효과적으로 광고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광고사진실기를 통하여 프로사진가를 위한 창작능력을 배양하며, 광고사진론을 바탕으로 광고사진과 대중문화에 대한 상관관계를 학습하여 능력 있고 창의적인 광고 사진가를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 본 대학원의 취지이다.

광고사진과정은 사진이 시각언어로서 갖는 표현적인 측면을 고려한 분야이다.

 

디지털이미지를 활용한 사진적 소통의 극대화

첨단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사진적 요소들을 융합하여, 21세기의 문화, 예술, 교육 분야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인재 양성을 체계적인 학습방법을 통해 현실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있다.

이론과 실습으로 이루어진 전공 교과목에서는 확장된 사진 영역에 대한 개념 정리와 활용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전문지식을 학술적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매체관련 산업과 교육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과정의 취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