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심리학개론 |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
발달심리학 |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
이상심리학 |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
학습심리학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
심리통계 |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 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
집단상담 및 실습 |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
심리검사 |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다. |
심리연구방법론 |
심리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연구 방법을 설정하여, 심리 현상을 기술, 분석,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성격심리학 |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겅과정을 탐색한다. |
심리평가 및 실습 |
상담에세 내담자 평가와 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의 기초가 되기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 지능과 학업 관련 검사, 진로 및 직업 영역검사, 성격, 적응, 정신건강 영역의 검사의 내용, 측정방법과 해석의 실제적 방법을 다룬다. |
진로상담 및 코칭 |
진로전환의 과정에서 개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진로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 상담 이론과 상담 기법 등을 학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인지심리학 |
인간의 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주의, 지각, 기억, 언어 및 사고 등의 정보처리 과정을 탐구하고 그 결과를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뇌신경과학 |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성격, 행동패턴의 영향을 고찰하며 다양한 심리치료적 개입과 대처방안 등을 다룬다. |
사회심리학 |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
발달정신병리학 |
자폐 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 불안장애 등의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발달정신병리학에 대한 이론과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심리평가, 중재와 예방 등의 전문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청소년이해와 상담 |
청소년에게 보이는 행동특성, 환경의 영향력 등을 통합하여 이들이 보이는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청소년에게 적합한 상담접근방법을 찾아내고, 각 문제행동별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발달장애와 특수치료 |
발달장애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여 관련 지식을 얻도록 한다. 지난 40년간 발전해 온 다양한 특수치료법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통합치료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임상 및 상담 현장실습1 |
임상 및 상담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상담 및 임상의 실제과정에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 바를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실제적 경험을 쌓게 한다. |
임상심리학 |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 등의 인간의 심리적 문제의 진단과 치료와 관련하여 심리평가와 진단, 치료적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전문역량을 습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커플 및 가족상담 |
가족상담의 발달과정과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후반부에서는 체계이론과 가족치료가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학습한다.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일터에서 일어나는 인간과 일의 현상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직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 현상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을 학습한다. |
놀이치료 및 실습 |
아동 상담 및 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써 놀이 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의 능력을 함양한다. |
임상 및 상담 현장실습2 |
임상 및 상담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상담 및 임상의 실제과정에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 바를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실제적 경험을 쌓게한다. |
범죄심리학 |
범죄와 피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범죄인을 구분할 수 있는 진단기법들을 알아보고, 범죄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범죄이론과 범죄유형, 그리고 피해심리 등을 학습한다. |
인지행동치료 |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인지행동적 관점에서 관찰 분석함으로써 문제행동의 학습과정을 이해시키고, 바람직한 인지행동의 증진, 부적응, 행동의 제거, 발달적 결손 행동의 형성에 관한 실천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특히, 인지행동치료 이론의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
긍정심리학 |
인간의 긍정적 잠재력과 번영, 삶의 질과 행복 수준의 증가를 도모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키고 정신병리에 대한 예방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건강 및 중독심리학 |
심리학적 원리에서 중독과 재활의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중독의 원인과 과정 및 치료를 위한 심리학적 이론과 상담적 접근을 학습하며 재활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치료기법과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