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특성화 교육과정

 1. 전공과 트랙

글로컬문화학부

문화기획학 전공

전시기획가 트랙

마을만들기 활동가 트랙

문화콘텐츠학 전공

문화콘텐츠 작가 트랙

문화콘텐츠 개발자 트랙

문화서비스학 전공

여행기획자 트랙

글로컬 문화마케팅 전문가 트랙


◉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학부 내의 각 전공 영역 안에 전시기획자 양성트랙, 마을만들기 활동가 트랙, 문화콘텐츠 작가 트랙, 문화콘텐츠 개발자 트랙, 여행기획자 트랙, 글로컬 문화마케팅 전문가 트랙 등 총 6개의 특화된 전문교육 전공트랙을 개설함.

전시기획자 트랙
전시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함. 전시기획자란 각종 미술관, 박물관 등을 포함한 전시공간에서 종합적인 기획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임. 전시기획을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전반에 관한 폭넓은 이해 시대적 요구, 공간과 예술에 대한 비판적 이해 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며, 인문학 기반의 학제적 융합교육은 이러한 인재를 길러내는 데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음. 또한 현재 동남권에서는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을 비롯하여 수많은 사설 미술관, 기타 다양한 전시공간 등이 점증하고 있는 반면 잘 훈련된 전문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체계화된 전문교육기관도 부족하므로 취업 전망도 밝은 편임.

마을만들기 활동가 트랙
마을만들기는 낙후된 도심의 재생과 지역 공동체 중심의 새로운 도시환경 건설을 위해 부산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사업임. 마을만들기 활동을 위해서는 도시 공간과 경관에 대한 이해, 지역공동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도시문화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창의적 기획능력이 요구되지만, 현재 한국에는 이러한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해낼 수 있는 정규교육기관도 교육체제도 없음. 따라서 본 학부의 마을만들기 활동가 양성 트랙은 새로운 문화인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특성화 사업이 될 것임.

문화콘텐츠 작가 트랙 및 개발자 트랙
현대의 문화산업 및 문화생산물, 문화상품, 문화마케팅의 토대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이며,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발굴과 이를 이용한 문화콘텐츠 개발은 한 사회의 문화적 역량을 총체적으로 가늠하는 잣대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단순한 기술교육만으로는 결코 이러한 역량을 증진시키고 극대화할 수 없으며, 지역과 세계의 언어, 역사, 지리, 사상, 예술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때에만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생산이 가능해짐. 따라서 본 사업단에서는 인문학 기반의 철저한 학제적 융합교육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문화콘텐츠 작가와 개발자를 양성할 것임. 특히 동남권 문화산업계의 경우 지식정보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사업단이 양성해낸 전문인력은 지역의 문화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음.

여행기획자 트랙
경제성장과 여가 기회의 확대, 국제화의 물결 등으로 인해 관광 및 레저산업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음. 특히 지역성과 세계성을 결합한 글로컬 문화상품으로서의 여행 및 관광은 매년 수백만의 외국 관광객이 방문하는 동남권 핵심도시이자 해양도시인 부산의 미래 전략산업임. 게다가 최근의 여행 및 관광 추세는 과거와 같이 획일화된 형태를 탈피하여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현지의 문화 체험을 중심에 두는 고급여행으로 변화하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지역문화와 국제적 보편성을 결합한 고품격의 차별화된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여행안내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음. 본 사업단이 추진하는 인문학 기반의 학제적 융합교육은 문화 전반에 대한 종합적 역량을 습득한 새로운 유형의 여행기획자(투어 오퍼레이터)를 양성하여 미래 관광레저산업의 핵심 인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함.

글로컬 문화마케팅 전문가 트랙
마케팅이란 단순히 생산된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새로운 가치를 창의적으로 고안해내고 기획하는 전략이며, 문화마케팅이란 첫째, 문화를 이용한 마케팅인 동시에, 둘째, 문화콘텐츠를 상품화하는 마케팅이기도 함.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가장 중요한 상품자원이자 판매수단이며, 특히 지역과 세계의 문화를 아우르는 효과적인 글로컬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요구됨. 따라서 문화마케팅은 좁게는 단일 상품 중심의 문화 판촉에서부터 넓게는 상품이미지와 기업이미지까지 고려하는 문화연출과 문화지원을 거쳐 궁극적으로는 국가이미지까지 제고하는 문화후광의 효과를 모두 포괄함. 이처럼 광범위한 글로벌 문화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려면 기존의 경영기법과 마케팅 기술에 인문학적 상상력과 문화적 전문역량을 결합해야 하며, 본 사업단은 그 결합을 실현시킬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