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소속/직장: SJG ASENTEC
- 현재 직무 또는 역할: 제품 설계 연구원
1. 대학생활 이야기
Q1. 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어릴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 사회에 나가게 되면 자동차 관련 회사에 취직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대학 입시 당시 자동차 관련 학과에 지원하게 되었고, 경성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Q2. 대학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자작차 동아리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차를 제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은 꿈만 같았고, 신입생일 당시 입부하여 3년간 카티아 설계, 차량 제작을 해보는 등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직무에 적용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3. 어떤 방식으로 학업과 활동을 병행하셨나요?
보통 자작차 대회들이 계절학기 시즌이나 개강하기 전에 개최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정규 학기는 전공 수업을 위주로 공부하며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동아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계절 학기 시즌에는 대회 준비를 위해 동아리 활동을 자주 하였습니다.
2. 진로와 경력 이야기
Q4. 진로를 언제, 어떻게 정하셨나요?
신입생일 때만 해도 자동차회사에 취직하는 것이 꿈이었지 따로 무슨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작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카티아 설계를 해보면서 흥미를 느꼈고 이를 통해 설계 직무로 취직을 해야겠다고 결정하였습니다.
Q5. 현재 하고 있는 일과 학과 전공이 어떻게 연결되었나요?
현재는 자동차 전장에 들어가는 센서 와이어링 설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전공 수업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 중에서 제가 하는 업무와 연관된 과목은 기계 설계, 제조공학, 3D 캐드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사출, 카티아 설계, 도면 해독 업무를 할 때 유용하게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6. 취업(또는 진학)을 준비하며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자작차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여러 대회에 출전하여 입상 경력을 쌓았고 교내에서 추진하는 카티아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격증을 취득을 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실습을 통해 인턴활동을 하며 실무 경험을 쌓아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후배들을 위한 조언
Q7. 대학생활 중 꼭 추천하고 싶은 활동이나 경험은 무엇인가요?
자작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카티아 설계, 차량 제작을 해보는 경험을 쌓는 것과 현장실습 활동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고 향후 실무에도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듭니다.
Q8. 후배들이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카티아 설계, 도면 해독 능력은 자동차 산업 엔지니어에게 있어 꼭 필요합니다. 또한 해외 OEM을 상대로 하는 기업이거나 해외 기업에 취직하고 싶으시다면 영어 능력은 중요하니 사전에 공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실무와 관련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으니 많은 경험을 쌓았으면 좋겠습니다.
Q9.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요즘 들어 취업 난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너무 흔들리지 마시고 학교에서 추진하는 현장실습 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았으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 것도 좋지만 중견기업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이를 발판으로 삼아 더 좋은 회사에 취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기회를 잡으시고 많은 경험을 쌓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